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'UX는 문제해결능력이다!'라는 주제로

어떻게 문제를 보게 되는지와 UX디자인의 시선의 흐름에 대해 접근방법까지

소개해보는 디자인씽킹 특강이였습니다.



문제점을 보고 개선점을 세운다!





 


많은 학생분들이 선호하는 기업이자

제 1금융권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는


금융 어플, 토스





 



IT / 기업인 토스의 채용공고 프로덕트 디자인의

업무내용을 보더라도 우리는 쉽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. 





 



토스의 고객이 금융 생활에서 겪는 문제를 직접 발견

주도적으로 쉬운 해결책을 제시하는 UX/UI 디자인

Prototype을 통해 유저에게 가치를 전달하는 모든 설계

고객이 제품을 사용하면서 느끼는 불편과 의견을 정성, 정량적으로 수집 

고객이 원하는 제품이 될 때까지 개선


 


UX 디자인 중 디자인과 기획 중 어느 비중성이 더 높냐는 관점에서는

곧 닭이 먼저냐, 병아리가 먼저냐라고 질문하는 셈과 같다고 봅니다.


여기서 간과하지 않아야 하는 점은 우리는 디자인을 진행하는 사람들입니다.


UI 디자인을 수정 . 보완하여 더 나간다면

UX디자인까지 개선할 수 있습니다.


 


우리는 브랜드를 이끌어가는 사람들이며

이 브랜드라는 건 멈춰있는 시간에 있는 것이 아닌

가치를 추구하며 나가야 하는 길입니다.


 


결국 우리가 만들어가는 UX디자인도 UI디자인도 물줄기를 따라가다보면

Branding에 도달하는 것들을 볼 수 있습니다.





 



유기적으로 연결되어 하나의 Branding을 만드는 일.

이것이 우리가 진행하는 브랜드 Brand와

Branding의 차이를 볼 수 있어야 하는 UX디자인입니다.


 


몇칠 전 , "치킨 드실 분?"… 사회 섹션으로 분류되어 소개되었던 뉴스.

배달비를 절약하는 기발한 방법에 대한 기사를 보게 되었습니다.



한 아파트 주민들의 배달비 절약 방법이 눈길을 끌고 있습니다.



배달 어플을 이용할 때 편리함도 있지만,

그 이점 뒤에는 과도한 수수료가 부담성이 따르기도 합니다.


업계에 따르면 대다수 배달 대행업체는 지난해 평균 3,300원이었던

수도권 기본 배달 대행료는 4,400원 수준으로

1년 만에 30% 정도 오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

배달비 부담이 커지자

각종 온라인 커뮤니티나 아파트 단체 대화방에서

'치킨 드실 분?' 등의 글을 올려서

함께 음식을 시킬 사람을 모은다는 겁니다.




 



배달원이 아파트 동 앞에 도착하면 각자 나와 자기 음식을 가져가는 식인

이른바 '배달비 더치페이', '배달비 공구'라고 불리는 방식입니다.

배달비를 나눠 내기 때문에 부담을 줄일 수 있다고 합니다.


대부분의 누리꾼들은 '좋은 방법'이라는 반응을 보였고

자영업자들도 '계산 금액은 커지고 배달부담액은 적어지니 좋다'라며 반기는 반응입니다.


 

이웃사촌을 기업의 목표로 운영되는 당근마켓처럼

배달비 공구 / 배달비 더치페이를 통해

우리는 이웃끼리 소통하는 계기가 주어졌다고 바라보며

부담성이 컸던 부분도 줄여갈 수 있기에

판매자 , 구매자 모두 좋은 반응이기도 합니다.


 


UX를 어떻게 알고 계세요? 라는 질문에 한 학생이 적어준 내용.





 


UX를 알려면 모든 인지공학, 심리학, 디자인, 기획 등 다양한 것들을 두루두루 알아야 해요.

이런 맥락으로 보여 한단어가 가진 많은 부분에 크게 공감을 했습니다.



몬가 정말 다 알아야만 할 수 있는 일이 UX로 느껴지기 마련이니까요. 


UX는 우리의 일상생활에 늘 관심을 갖고 더 좋은 환경이 되기 위해

어떤 일들을 할 수 있을까? 라는 질문을 시작으로

하나하나 풀어 나가다 보면 크게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합니다. 



UX를 하고 싶다면, 문제를 문제로 보고 개선한다!

그러려면 기본 베이스는 2가지.





 



 이 2가지를 떠올려보며 문제를 풀어가고,



경력직인 분들은 조금 더 근거를 더 하기 위하여

회사에서 운영하는 애널리틱스 / 대시보드를 들여다보는 습관을 키웁시다!






 

- 이미지 출처 : 뷰저블 사이트 -





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 지표로

방문자 유형과 소비 패턴들을 분석할 수 있고 대응력도 키워

더 나은 서비스를 만들고, 트렌드도 파악도 할 수 있습니다.


 


ux는 어려운 것이 아닌, 우리의 관심으로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.


 

우리는 모두 UX디자이너가 될 수 있습니다.



거창 한 일, 대단 한 일을 하기 위해선

준비과정도, 애쓰는 마음도 따를 수 있습니다.


못 올라갈 나무 쳐다보듯 UX를 너무 어렵게만 여기지말고



우리 모두!

지금 여기!

내가 할 수 있는 일들을 해보길 바랍니다 : D

디자인나스는 국내최고의 디자인아카데미이자, 선두주자입니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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